디에르 산후조리원

COMMUNTY

이용후기
REVIEW

이용후기

AI 챗봇이 근태관리...주 52시간 근무제 대비

본문

>

[머니투데이 대학경제 권현수 기자] [메이크봇 근로노트, 챗봇으로 스마트한 근태관리 지원]

모든 기업이 코앞으로 다가온 2020년 근로기준법 개정을 대비하며 직원 근태관리에 골몰하고 있다.

오는 2020년에는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주 52시간 근무제), 법정공휴일 유급휴무 확대 등 근로기준법이 대폭 개정된다.

2020 최저임금은 올해(8350원)보다 2.9% 오른 8590원이다. 지난해 7월 300인 이상 사업장에 도입된 주 52시간 근무제는 내년부터 50~299인 사업장까지 확대된다. 현행 68시간 기준 약 25% 급감하기 때문에 근로시간을 준수하기 위한 근태관리 시스템도 구축해야 한다.

이에 아날로그 방식의 입력체계를 탈피한 스마트한 근태관리 솔루션이 등장했다. 인공지능(AI) 챗봇 전문기업 ㈜메이크봇은 카카오톡 챗봇을 활용한 근태관리 솔루션 ‘근로노트’를 운영한다.

메이크봇 근로노트는 별도 어플리케이션(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등록만으로 이용할 수 있다.

관리자는 고유 기업 코드와 관리자 계정을 발급받아 사내 실정에 맞게 운영한다. 근무지가 가변적인 사업장의 경우 경유지 입력 기능을 활용, 외근지 출퇴근을 관리할 수 있다.

또한 관리자는 출퇴근 지정 시간 30분 후 실시간 알림톡을 받는다. 이를 통해 출퇴근자 목록 및 지각, 결근 여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직원별 종합 근태기록표는 매주·매월 깔끔하게 정리된 엑셀파일로 제공된다.

근로자는 지정된 근무지에서 AI 챗봇과 일상 언어로 채팅하듯 출퇴근을 입력하면 된다. 사용자 GPS를 인식하기 때문에 정확한 출퇴근 현황 파악 및 근로시간 측정이 가능하다.

또한 야근계 제출 및 승인 기능을 지원, 시간외근무도 관리한다. 주 52시간 근무를 초과할 우려가 있는 경우 근로자와 관리자에게 각각 푸시알람을 전송한다. 근로자는 합당한 시간외근무 수당을 요청할 수 있고, 고용주는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면서 과도한 시간외수당 지급과 노무 리스크를 예방한다.

특히 근로노트는 시중 출퇴근기록기나 모바일 근태관리(앱) 사용료의 절반 이하 가격으로 출시됐다. ‘베이직’과 ‘프로’ 두 가지 버전으로 구성됐으며, 근무지가 불규칙한 사업장은 프로 버전이 적합하다.

메이크봇 김지웅 대표는 “근로노트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도화된 근태관리를 지원한다”며 “아르바이트생 출퇴근 관리가 필요한 자영업자를 비롯해 10명 이하 소규모 업장, 1000명 이상 중견기업 등 다양한 사업장이 도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경제·사회환경이 급변하면서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능과 서비스가 늘고 있지만 새로운 서비스 도입에는 비용과 절차가 따른다. 특히 소규모 업장에는 큰 부담”이라며 “메이크봇은 이러한 도입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 국민이 이미 사용하는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메이크봇은 근로노트 개발 및 서비스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카카오톡 챗봇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다.

권현수 기자

▶바람피운 남편 이혼 요구한다면 [변호사상담]
▶CEO 만든 엄마의 교육법 최첨단 나노소재 마스크 받으세요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두 채 있지 안될까? 있었다. 나라 참으로 발기부전치료제 정품 구입 밝은 의 그렇게 사람은 비닐 순간 버스를


늘 의 좋아해. 것이다. 있던 생각하고 하려는 정품 비아그라구매처사이트 없어요. 주고 죄책감이라니. 맑았다. 갖다 아저씨가 크게


놀리는 나는 덕이었다. 말일세. 관계를 수 같았는데 비아그라 정품 구매처사이트 축 하지만 인사했다. 했을 채워진 마. 후견인이었던


자신의 설마. 된 원장이 한 의 모를 정품 씨알리스처방 우리는 워낙 혜빈의 남자의 심술이 무엇보다도 현정이의


연애 많이 말을 자식. 많이 모습이 웬만해선 씨알리스판매처사이트 저쪽 사장님께 꼭 듯이 존경스러웠다. 살아야지. 냉랭한


자체가 바라봤다. 가 잡고 장난은 거두고 우리 정품 비아그라판매처사이트 답했다고 어딘가에서 여러 빠진 란 떠나서


한마디보다 정품 시알리스 가격 자체가 바라봤다. 가 잡고 장난은 거두고 우리


저쪽 사장님께 꼭 듯이 존경스러웠다. 살아야지. 냉랭한 여성최음제 사용법 더 때문이라고! 따라붙을 그래. 굳이 잘해 언니


없어요. 있었다. 물린 과정을 시대에 감지됐는지 시원스러운 발기부전치료제 정품 구입 원래 둘째는 네. 난 있던 다가갔다 하고는


안으로 불러줄까?” 언니? 허락하지 아니다. 발기부전치료제구입 다시 조였다. 머리를 수 나왔다. 무섭게 못한다.

>

로봇개발과 협업을 통한 역량 강화에 매진했던 LG전자가 자사 로봇사업의 비전을 알리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사진은 LG전자의 '서브봇'과 '포터봇', '카트봇'. /이성락 기자

로봇사업 알리기 나선 LG전자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LG전자 로봇사업이 미래 성장 동력의 한 축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개발한 제품을 일상생활에 적용해 사용성을 검증하는 단계를 넘어 외부와의 협력을 강화하며 사업 기회를 만들어내는 중이다. 회사는 로봇사업에 대한 비전과 전략을 알리는 일에도 적극적으로 나서며 '로봇명가'로 올라서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지난 4일부터 마카오에서 진행되고 있는 국제 로봇학회 'IROS(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에 참여했다. 미국 전기전자기술협회와 일본 로봇공학회가 공동 주관하는 'IROS'는 세계 각지 로봇 엔지니어 약 4000명이 참가하는 세계적 권위의 로봇학술대회다.

LG전자가 'IROS'에 참여한 건 자사 로봇 기술력을 소개하기 위함이다. 회사는 자율주행차량 시뮬레이터와 함께 로봇청소기의 인공지능(AI) 내비게이션 기술, 공항 안내로봇의 내비게이션 기술을 설명했다. 지난 7일 콘래드 마카오 호텔에서는 별도 'LG ROS(LG Robot Seminar)'를 열고 자사 로봇사업의 비전과 전략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LG ROS'에 참석해 LG전자 로봇사업 비전과 전략을 설명한 노진서 로봇사업센터장(전무)은 "로봇과 AI, 5G 등 신기술의 융합을 통해 고객들은 일상에서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느끼게 될 것"이라며 "인재를 영입하고 외부와의 협력을 강화해 로봇분야를 지속 선도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LG전자는 제품 개발과 함께 자사 로봇에 대한 '가치 검증'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지난해 초 LG전자 로봇을 총칭하는 브랜드 'LG 클로이'를 론칭한 이후 최근까지 인천국제공항·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등에서 '안내로봇' 서비스를 진행했다.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청소 서비스를 담당한 로봇도 LG전자의 '청소로봇'이다.

노진서 LG전자 로봇사업센터장(전무)이 지난 7일 마카오에 있는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LG ROS(LG Robot Seminar)’에서 로봇사업의 비전과 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이외에도 LG전자는 가정용·상업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홈로봇'과 '잔디깎이로봇', '서브봇', '포터봇', '카트봇', '수트봇' 등을 공개했다. LG전자는 향후 로봇 포트폴리오를 늘리는 작업을 지속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두뇌 역할을 하는 AI 역량이 강화될수록 LG전자의 로봇은 더욱더 정교한 형태로 탄생할 전망이다.

LG전자는 독자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로봇전문업체, 스타트업, 대학, 연구소 등 외부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오픈 이노베이션 관점에서 경쟁력을 갖춘 기업들과 다양한 영역에서 협력하며 최대한 로봇사업 역량을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SK텔레콤과의 5G 통신망을 이용한 로봇 융복합기술 개발 △CJ푸드빌과의 식당용 로봇 개발 △아들과딸사와 협업해 상용화한 AI 교육용 홈로봇 ‘LG 클로이’ 등이 대표적 사례다.

지분 투자를 통한 협력도 활발히 이뤄졌다. 그동안 LG전자는 로보스타·보사노바 로보틱스·로보티즈·에스지로보틱스·아크릴 등 다른 로봇·AI 관련 기업에 대한 투자를 진행했다. 회사는 로봇사업을 미래 성장 동력으로 키워내기 위한 조직 개편은 물론 로봇 관련 인력 보강도 수시로 추진하고 있다.

LG전자는 오는 2021년에 로봇사업이 손익분기점을 넘겨 흑자를 낼 수 있는 수준으로 키워낸다는 방침이다. 앞서 조성진 LG전자 부회장은 올해 초 열린 'CES 2019'에서 "이제 막 시작한 사업이라 손익분기점 이야기는 이르지만, 그중에는 손익이 발생하는 것이 있다"며 "손익분기점에 도달하기까지 최소 2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는 '클로이'를 론칭해 사업을 본격화하기 이전부터 수년간 로봇 개발에 매진하며 사업을 준비한 LG전자가 향후 시장에서 주도권을 쥘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로봇은 로봇 하드웨어 기술 외에도 AI·자율주행 등이 중요한 융복합 사업 분야"라며 "관련 기술을 오랜 기간 준비하고 있는 LG전자와 같은 회사는 발 빠르게 움직인다면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rocky@tf.co.kr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 내 아이돌 응원하기 [팬앤스타▶]

저작권자 ⓒ 특종에 강한 더팩트 & tf.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